일본의 협소주택

Vista House by APOLLO Architects & Associates

 

 

 

위치

 Nishidai Itabashi ward Tokyo

완공

 2011.10

 대지면적

 85.06㎡ (25.73평)

건축면적

 54.86㎡ (16.60평)

 1F 바닥면적

 42.02㎡

 2F 바닥면적

 47.41㎡

 3F 바닥면적

 22.35㎡

 연면적

 111.78㎡ (33.81평)

 구조

 Timber structure

 규모

 3F

구분

 Private housing

 가족구성

 A couple (30s) + a child

 구조엔지니어

 Masaki Structure Laboratory

 

 Kenta Masaki

설비엔지니어

 Shimada Architects

 

 Zenei Shimada

 시공

 Maekawa Construction

 사진

 Masao Nishikawa

 

 

한 번은 일본과 한국의 건축법에 대하여 비교자료를 찾아서 올려보려 한다.

1990년대부터 생겨나기 시작한 일본의 틈새주택들은 말 그대로 "틈새"에 들어가 있는 경우도 상당수 보인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옆집과의 경계선에서 어느 정도 떨어져 있어야 하고, 도로로부터의 이격거리, 사선제한 등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다. 일본도 분명 건축법상의 제한이 있겠지만, 사례들을 볼 때, 차이를 보이지 않을까 추측해본다.

 

위의 개요에서 보이듯, 이 집의 대지면적은 약 26평에 건축면적은 16평, 연면적은 34평정도이다.

대략 분석을 해보면, 건폐율 61%, 용적률은 130% 정도로 대략 우리나라의 면적제한 범위 내에 얼추 들어온다.

또한 대지는 언덕 위에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조건으로 볼 때, 언덕이 많은 서울에서 적당한 규모의 자신의 집을 짓고자 하는 사람들이 참고할 점이 있을것 같다.

 

 

우선 건축사무소 홈페이지의 내용을 보면 아래와 같다.

집주인은 30대로 남편은 광고회사에 다니고 있으며 모터사이클을 좋아한다. 그리고 아내는 음식관련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이들은 작은 언덕 위에 위치한 작은 땅을 구매했다. 이 프로젝트는 새로 태어난 아기와 이들 부부가 살 집을 짓는 것이었다.

언덕위에서 북쪽으로 내려다보는 풍경이 근사한 위치에 자리잡고 있어서 북쪽면에는 넓은 파노라마 창을 설치했다. 1층에는 침실과 욕실이 위치해 있으며, 2층에는 사면에 도서관과 같은 책장을 설치했다. 그리고 3층에는 아이의 방과 전망을 위한 테라스를 배치했다. 입구에는 주인이 좋아하는 두카티 바이크를 주차하거나 수리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아래쪽에서 올려다보면 흰 매스가 공중에 떠있는듯한 인상을 보여준다.

언덕 위에 있는 대지는 내 로망중 하나이다. 경사가 급한 산지에 위치한 대지, 그래서 오히려 절벽같아 보이는 대지는 건축공사의 난이를 떠나서 나의 큰 로망이다. 지붕으로는 윗쪽의 도로에서 진입할 수 있고, 1층은 아래쪽 도로에서 진입할 수 있는 절묘한 위치에 자리잡은 대지라면 더 좋겠다.

이런 내 로망에 비추어 본다면 위의 대지는 그 조건에 상당히 근접하다. 다만, 아랫면 바로 앞에 옹벽구조물과 축대가 있어서 지하공간으로부터의 뷰를 제대로 활용할 수 없는 여건이 아쉽다.

좁은 짐에서의 흰색 내장은 일종의 진리로 받아들여지는것 같다.

공간이 좁다보니 조금이라도 넓어보여야 할테고, 그래서 넓어보이려는 갖가지 종류의 트릭들이 동원되고 있는 것을 자주 본다. 밝은 색, 특히 흰색을 메인 컬러로하여 곳곳에 목재로 포인트를 주고 계단 참을 오픈하여 막힌듯한 뷰를 오픈해 준다든지 하는 각종의 장치들이, 이제는 하도 많아서 클리쉐가 된 것 같다. 하지만 이러한 장치들도 한때는 새로운 시도들이었을 것이다.

뭐 넓어보이기 위한 시도들이 나쁘지는 않다. 하지만 내가 잘 이해가 안가는 부분은 위의 사진에 있는 바닥 단차이다.

난 집을 기계라고 주장했던 근대의 건축가들의 극단적 주장에 어느 정도는 동의한다. 공간들은 공기처럼 소리소문이 없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걸으며 발끝이 채이지는 않을까, 이마가 부딪이지는 않을까 하는 것을 신경 쓸 필요가 없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이것은 내 개인적인 생각이다. 내가 내 집을 지을때나 구현할 수 있는 각종의 생각들 중 하나이다.

위의 바닥 단차는 그 의도와 용도, 또는 그래야만 하는 어떠한 사정도 추측이 안된다. 뭘까...

 

 

 

 

욕조 위 천정에 달려있는 저 네모난 것은 무엇일까? 조명? 스피커였으면 좋겠다.

멋진 건축사진의 필수, 야간에 불켜놓고 찍은 사진을 마지막으로 올린다.

 

Posted by 徐烏(Slow Crow)
: